Skip to content

Cosmos #
Find similar titles

x

Redirected from 코스모스

Structured data

About
Universe
Author
Date Published
ISBN
0394502949
Image
URL

과학적사실을 대중에게 알기 쉽게 전한 대표작으로 손꼽힌다. 번역판 제목 "코스모스". 여기서의 코스모스는 우주의 질서를 뜻하는 그리스어이며 Chaos에 대응되는 개념이기도 하다.

감상 #

LibraryOfAlexandria의 이야기는 아쉬웠다. 저 당시에도 학문을 향한 열정들이 대단했었는데, 지금의 나는... --Hyungyong Kim,


만일 우리가 중력가속도 1g 만큼 가속을 받으며, 광속에 근접하여 우주여행을 한다면, 56년이면 우주 전체를 돌아볼 수 있단다. 물론, 이 시간은 우주선안에서의 시간이다. 지구위에서만 사는 사람에게는 시공간의 제약은 "절대적"인 것이지만, 그 밖을 벗어나면 시간과 공간을 다시 생각해야한다. 한편, 이런생각도. 불치병에 걸린 사람을 과학이 발전한 미래로 보내기 위해 "냉동"이란 방법을 사용하곤 하지만, 우주로 보내는것도 한 방법. 어짜피 우주공간에는 관성의 법칙으로 그리 많은 에너지 없이 돌아다닐 수 있으므로, 크게 한바퀴돌아 지구로 돌아오면, 미래가 되어있을껄. ;)

수소, 헬륨으로 시작하는 별의 일생, 그리고 이것에 의한 핵융합과 높은 원자번호 물질의 생성. 그로 인한 행성계의 존재, 그리고 생명의 탄생. "나"의 근원이 생명의 근원 자리보다 하나 위인 저 우주의 근원과 연결되는 느낌을 받았다.

원자를 구성하는 전자,양성자,중성자. 우주상에 가장 많다는, 이들을 하나씩만 갖고 있는 수소. 핵융합에 의한 에너지의 생성과 복잡한 원소의 생성. 과연 이 우주의 방향은 무엇일까.

--Hyungyong Kim,


우주의 나이, 지구의 나이를 재는 다양한 방법들. 특히, \( {}^{14}\text{C} \)의 붕괴를 이용한 계산. 그것이 맞는가를 의심하는 시각(특히 종교계)들이 있는데, 검증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이 있다. 나무의 경우 오래된 나이테와 비교할 수 있고, 인류의 역사가 기록된 문서, 그리고, 당시 우주에서의 현상들(일식, 혜성, 행성)들을 비교해보면 답이 나온다. 실제로 많은 사건들이 기원전부터 계속된 우주현상에 대한 기록이 뒷받침되는 경우가 많더라.

태양이 우주의 중심이라고 생각했던가, 태양은 고정되어 있는것이라고 생각했던가. 아니다. 태양역시 200Km/sec의 속도로, 은하수의 중심을 공전하고 있다. (한바퀴에 2억 5천만년) 은하수에는 두개의 나선팔이 있는데, 태양이 나선팔 안에 머무는 시간이 4000만년, 나선팔 밖에 머무는 시간이 8000만년. 현재 태양은 팔 밖에 있다. 팔(GouldBelt)에 있는 동안은 성간운으로 인해 태양/지구간의 빛이 차단당할 수 있고, 지구의 빙하기는 그것 때문일 것이라는 주장이 있다. 빙하기의 영향을 받은 영장류. 그 원인이 한편으로 태양의 공전때문이라니, 우주와 생명은 또 이렇게도 관련이 있다. 한편, 태양의 공전을 느끼기에 너무 오랜시간이 소요되므로, 고정되어있다고 느낄만도 하다.

DrakeEquation이 주는 의미 또한 심오하다.

--Hyungyong Kim,


태양의 은하수 중심 공전에 대해 생각하다가, 아 잠깐, 그렇다면 왜 행성의 겉보기 운동같은 현상을 같은 은하수내에 있는 별들에서 볼 수 없을까 하는 궁금함이 들었다가... 윗글에서 공전주기가 2억 5천만년이란 얘기에 이긍.. 못볼만도 하군.

--Hyungyong Kim,

Incoming Links #

Related Movies #

Related Books #

Related People #

[TV Serieses] About #

Related Articles #

Related TV Serieses #

Suggested Pages #

web biohackers.net
0.0.1_20140628_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