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Posts 빛의 속도에 가깝게 우주여행한다면 #
Find similar titles

Structured data

About
Universe
Theory of relativity

얼마전 허핑턴포스트에 실렸던 기사 만약 당신이 빛의 속도로 태양계를 여행한다면? 이런 모습일 것이다!에 재밌는 동영상이 실렸다.

태양에서 시작해서 멀어지면서 지구가 지나가는데 8분이 걸린다. 하지만 저 동영상은 틀렸다. 실제로 우주여행자 입장에선 아주 잠깐만에 지구가 지나갈 것이다. 빛의 속도에 가깝게 운동하면 그 안에선 시간이 거의 안가기 때문이다. 상대성 이론은 직관적으로 잘 이해되지 않는데, 이 사고실험은 어쩌면 우리에게 시간과 공간에 대한 새로운 직관을 줄 수 있을 것도 같다.

칼세이건은 그의 책 코스모스(Cosmos)에서 우리가 빛의 속도에 가깝게 여행한다면 우주(Universe) 전체를 둘러보는데 50년이면 충분할 것이라고 얘기했다. 그러면서 빛의 속도에 가깝게 여행한다는게 아주 불가능한 것은 아니란다. 저항이 없는 우주공간에선 약간의 가속만으로도 충분히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고. 그것이 가능하다면, 250만광년 거리의 안드로메다 은하로 간다고 할 때, 이동하는 당사자는 250만년이 아닌 잠깐만에 도착한다는 얘기다.

우주선이 "충분히 빛의 속도에 가깝게 빠르다면" 여행자는 사실 우주 어디든 갈 수 있다. 그 안에서의 시간 흐름은 0에 가까울테니까. 대신 친구들과는 다른 시간대에 살게 되겠지. 나중에 여차저차 다시 만나면 다른 나이로 만날 수 도 있고. 아직 영화 "인터스텔라"를 못봤는데, 이 영화가 이런얘기라지?

좀 더 다른 가정을 해보자.

  1. 나는 어제 안드로메다 은하의 어느 지구형 행성으로 출발했다. 그리고 난 곧바로 도착했고, 거기서 새로운 삶을 시작했다.
  2. 지구에 남아있던 내 딸이 10년뒤, 내가 있는 행성으로 출발.
  3. 그러면, 난 10년 뒤 나이 10살 더 먹은 내 딸을 만난다.

위 가정은 별 특별할 것이 없다. 이 가정은 어떤가?

  1. (위와 같음)
  2. 10년뒤 내가 지구로 출발
  3. 지구는 이미 500만년이 지나있음. 만날 수 없음.

십년뒤 출발을 내가 하느냐 내 딸이 하느냐에 따라 이렇게 큰 차이가 난다. 그렇다면, 안드로메다 반대편에 또 다른 지구형 행성이 있다고 하고, 각각 십년 뒤 내 딸과 내가 그 행성으로 출발하면 어떻게 될까?

  1. (위와 같음)
  2. 10년뒤 나도 다른 행성으로 출발, 딸도 다른 행성으로 출발.
  3. ??

사고실험 중단... 아직 나의 직관은 이 문제를 풀 수 없음.

(뭔가 실마리가 생길 때 마다 이 페이지에 내용 추가하자)

Suggested Pages #

Other Posts #

comments powered by Disqus
web biohackers.net
0.0.1_20140628_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