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Evolutionary psychology #
Find similar titles

Evolutionary psychology (EP, 진화심리학) is an approach in the social and natural sciences that examines psychological structure from a modern Evolution perspective. (https://en.wikipedia.org/wiki/Evolutionary_psychology)

모든 생물종이 대상이긴 하지만, 특히 인류의 진화과정 중 획득한 정신 세계를 다룬다. 반증 가능성이 별로 없기 때문에 좋은 과학은 아닌 것으로 얘기되곤 하지만, 여기도 가설을 세우고, 가설을 입증할 자료를 만들어야 한다.

관련정보


일부 진화심리학 견해에 따르면, 여자는 남자의 "자원 제공 능력"을 보고, 남자는 여자의 "외모"를 본다고 한다. 여기서, 남자는 왜 외모를 아주 중요하게 볼까, 내 맘속을 들여다 봐도 그렇고, 이 외모를 보고자 하는 선택압력은 심리 깊은 곳에 박혀 있는 것 같다. 진화과정 중 어떤 요소가 남자의 심리를 이렇게 만들게 했을까? 건강함? 잘록한 허리? 젊음? 그것만으로는 충분히 설명이 안되는 것 같다.

왜 남자는 예쁜 여자만 보면 환장하는 것일까? 글도 비슷한 궁금증을 쓰고 있다. 외모로 추론해야 할 것이 더 많아서이다 라는 유력한 설명을 소개하고 있지만 여전히 궁금하다.

아래 동영상은 여기에 "배란 은폐"(Concealed ovulation)을 이유로 대고 있다.

사실 이것도, 충분한 설명은 아닌 것 같다.

어쨌건 이러한 선택압은 인류를 좀 더 똑똑하고(여자의 선택), 예쁘게(남자의 선택)할 것이다. Flynn effect도 이 영향이 작용한 결과라고 본다.

--Hyungyong Kim, 2017-09-16

Suggested Pages #

web biohackers.net
0.0.1_20140628_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