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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host in the Shel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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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Published
Director
Mamoru Oshi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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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 Animation의 원조, 공각기동대.

공각기동대는 다음을 통칭한다.

  1. 원작만화
    1. 년 공각기동대 1
    2. 년 공각기동대 2 MANMACINE INTERFACE
    3. 년 공각기동대 1.5 HUMAN-ERROR PROCESSER
  2. 미디어 믹스
    1. Animation
      1. 공각기동대 극장판 (, )
      2. 이노센스 ()
      3. 공각기동대 Standalone complex 시리즈 - 인형사를 만나지 않았을 때의 이야기
      4. 공각기동대 ARISE - 공안 9과의 탄생 이야기
      5. 공각기동대 신극장판
    2. Game
  3. 소설

주말 틈틈이 Standalone complex 시리즈를 다봤다. 이런 상상력이 90년대 초만에 등장했다는 것이 놀랍다. 그 이후로 더이상의 상상은 없는걸까를 생각케했다. 네트의 세계, 해킹, 전뇌화와 의체화. 해킹의 정신적인 면과 육체적인 면. 곧 다가올 모습이기도 하다. --Hyungyong Kim,


지대넓얕 에피소드 듣고, 다시 찾아서 보다. 중요한 스토리는 TV 시리즈 내용이 아니고, 1995년 극장판이였음. 요 위의 감상은 정작 극장판 영화는 안보고 TV 시리즈만 보고 남긴 것. 사실 극장판도 예전 언젠가 본적이 있긴 했다.

생명체는 진화의 어느 순간 이후 두뇌라는 것을 만들었고, 이 구조는 "의식"의 창발(각성)을 가능하게 했다. 여기서의 의식이 작품에서 얘기하는 "고스트"다. 다음과 같은 질문 리스트와 내가 생각하는 답변들

  1. 고스트는 복사될 수 있는가? 작품에서는 인간은 오직 하나의 고스트를 갖는 것으로 나옴. 하지만 실제 가능할것이라고 봄. 대신 고스트의 주인은 그것을 바라지 않겠지.
  2. 고스트는 디지털화되어 인터넷의 일부가 될 수 있는가. 이건 과도한 상상이라고 봄.
  3. 인공지능은 언젠가 의식을 창발하여 고스트를 만들 수 있을까? 머지않은 미래 가능함.

극장판 영화 이후, TV 시리즈 등은 모두 인형사와의 만남과 다른 이야기를 담고 있음. 인형사와의 만남 이후의 이야기는 인간의 상상력으로 상상하기 쉽지 않지.

--Hyungyong K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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