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산
#
Find similar titles
- (rev. 1)
- Hyungyong Kim
Structured data
- Date Published
- End Date
- Number of Episodes
- 77
- URL
- https://ko.wikipedia.org/wiki/이산_(드라마)
6회부터 봤었는데, 오호... 대장금 삘이 나더라. 워낙에 재밌게 본거라, 또 다시 사극에 빠지기 시작하다. 제작의도가 위대한 군주의 고뇌와 사랑을 그린 것이라던데,,, 그러고 보면, 군주의 고뇌를 그럴 듯 하게 그린 작품은 얼마 없던 듯. 마구 기대가 되는 작품이다. (왕의남자처럼 생각없어 보이는 군주는 많았다.)
며칠전, 1~4회를 다운로드 받아 보다. 송연과 대수가 산을 따르게 되는 과정을 보면, 뭐랄까. 진솔하고, 당찬 삶의 자세는 전파된다는 생각. 산을 만나지 않았더라면, 그냥 그렇고 그런 인생을 살았겠지만, 그를 만나고, 그에게서 그의 자세와 성품을 닮고, 인생의 목표, 열정을 갖게 된다. 한명의 바른 생각과 인품은 주위를 변화시킨다.
영조의 정조 트레이닝은 아슬아슬하다. 성군을 만들어주기 위함이겠지만서도, 그러다가 그가 포기하면 어쩌려고, 논리와 증거로 만족시키지 못할 상황이 도래하면 대체 어쩔셈인지... 어쨌거나, 그에게 이러한 경험들이 있기에 성군으로서의 발판을 만들 수 있지 않았나 싶다. 그는 49세에 갑작스레 죽고, 그의 개혁들은 다 무산되고, 망국의 길을 걷게 되었다는 이야기가 있던데, 이 드라마를 보는 지금 유난히도 안타깝게 느껴진다.
19회는 유난히 기억에 남을 대사가 많았다.
- 저 역시 저하의 눈빛에서 큰 뜻을 이루려는 야심을 보았습니다. --홍국영
- 나 역시 곧 죽는다는 것을 알았네. 세손이 잘하는지 봐야겠어. --영조
영조의 말 한마디한마디는 깊은 생각에 기반하고 있다고 느끼다. 영조에게 더 점수를 줄 수 있는 것은 그는 다음 왕을 키워냈다는 것. 정조는 그 이후 암흑시대였다니, 어쨌건 실패다.
20회, 송연의 화원경합대회 5위입상. 두가지 교훈
- 즐거웠던 기억으로 임하기. 그 편안함과 즐거움의 상승효과
- 진정한 실력은 하찮은 방해공작따위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
Incoming Links #
Related Movies (Movie 0) #
Suggested Pages #
- 0.025 암 맞춤의학과 생물정보학
- 0.025 Tennis
- 0.025 Computer vision
- 0.025 Korea
- 0.025 Inline skate
- 0.025 Suwon
- 0.025 Salsa
- 0.025 Cell-free tumor DNA
- 0.025 Insilicogen, Inc.
- 0.025 Synthetic lethality
- More sugges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