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xidative phosphorylation (or OXPHOS, 산화적 인산화) is the metabolic pathway in which cells use enzymes to oxidize nutrients, thereby releasing energy which is used to reform ATP. In most eukaryotes, this takes place inside Mitochondria. (https://en.wikipedia.org/wiki/Oxidative_phosphorylation)
Glycolysis와 TCA cycle에서 생성된 NADH와 FADH2는 포도당이 가지고 있던 에너지를 고에너지 전자의 형태로 갖고 있다. 이 전자는 미토콘드리아 내막에 위치한 단백질 복합체로 옮겨지고 전자는 Cytochrome을 비롯한 단백질 복합체에 에너지를 공급한다. 에너지를 주고 난 전자는 산소와 수소이온이 결합하여 물이 생성된다. 단백질 복합체는 전자로 부터 얻은 에너지로 수소이온을 막간 공간으로 이동시켜 농도차를 만들고 ATP synthase는 이를 이용하여 ATP를 합성한다.
NADH는 3 ATP를, FADH2는 2 ATP를 생성한다. 한 분자의 포도당은 32, 34개의 ATP를 생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