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Evo Devo #
Find similar titles

You are seeing an old version of the page. Go to latest version

이보디보, 원제: Endless Forms Most Beautiful: The New Science Of Evo Devo And The Making Of The Animal Kingdom 김명남 옮김. 번역판 부제: 생명의 블랙박스를 열다. Evolutionary developmental biology 내용을 알기 쉽게 책으로 설명.

세가지로 요약하면,

  1. 생명체의 중요한 발생 과정을 조절하는 툴킷 유전자 - 이 유전자는 마스터 조절 유전자로 불리기도 하며 Hox gene이 대표적인 사례이다 - 들이 전혀 다른 동물들 사이에도 보존되어 있다.
  2. 그 유전자들은 통상적인 구조 유전자와는 달리 발생 과정을 조절하는 스위치 역할을 한다.
  3. 그 스위체 체계가 변하는 것이 진화이다.

그러면서, 진화를 "유전자의 빈도 변화" 보다는 "유전자 발현의 변화"로 해석하여 이러한 조절 유전자가 진화의 핵심이라고 주장함.

의미심장한 머리말 마지막 부분

네번째 독자는 '나는 어디서 왔을까?'를 늘 고민하는 모든 사람이다. 이 책은 우리의 역사에 대한 책이기도 하다. 한편으로 우리 각자가 수정란에서 성인이 된 과정을, 다른 한편으로 인류가 모든 동물의 기원으로부터 인간종의 직계 조상까지 오게 된 긴 여정을 그릴 것이기 때문이다.

주요 내용 #

서론. 나비, 얼룩말 그리고 배아 #

모든 동물의 형태는 두가지 과정의 결과로 생겼다.

  1. 수정란으로부터 발생하는 과정
  2. 선조로부터 진화하는 과정

형태의 진화는 발생 과정의 변화를 통해 이뤄진다.

찰스 다윈은 그의 책 인간의 유래와 성선택에서 진화의 증거로 발생학의 사실들을 풍부하게 거론했다.

서로 다른 시점에 몸의 서로 다른 부분에 생겨난 자그만 변화들이 수천 수백만 세대를 거치고 아마도 수만 년에서 수백만 년을 지나며 축적된 끝에 서로 다른 환경에 적합하도록 제각기 독특한 능력을 지닌 서로 다른 형태들이 만들어지는 것이다. 이야말로 간결하게 설명한 진화의 모든 것이다.

1부. 동물 만들기 #

1. 동물의 구조: 현재의 형태, 고대의 설계 #

2. 괴물, 돌연변이 그리고 마스터 유전자 #

3. 대장균에서 코끼리까지 #

4. 아기만들기: 부품은 유전자 2만 5천개, 약간의 조립 필요함 #

5. 게놈의 암흑물질: 유전자 사용 설명서 #

2부. 화석, 유전자, 그리고 동물 다양성의 탄생 #

6. 동물 진화의 빅뱅 #

7. 작은 혁명들: 날개, 그리고 그 밖의 혁명적 발명 #

8. 나비는 어떻게 점박무늬를 갖게 되었나 #

9. 검게 칠해요 #

10. 아름다운 마음: 호모 사피엔스의 탄생 #

11. 최고로 아름답고 무수히 다양한 형태들 #

감상 #

10년전쯤 읽다만 책을 다시 들다. 그당시 와 이책 대단하다 혁명적인데? 나만 알고 있어야지 했더라는. (근데 왜 읽다 말았냐?) 10년이 지난 지금 다시 제대로 읽어보자. --Hyungyong Kim,

web biohackers.net
0.0.1_20140628_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