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gile software development (ASD, 애자일 소프트웨어 개발) describes a set of values and principles for Software development under which requirements and solutions evolve through the collaborative effort of self-organizing cross-functional teams. (http://en.wikipedia.org/wiki/Agile_software_development)
Software 개발 방법 가운데 하나. 핵심은 협력과 피드백. 다음과 같은 방법들이 알려져 있다.
애자일이란 (최승준님 메일에서 인용)
- 화학작용이 일어날 수 있는 적절한 규모로 나누기, (사람의 집단, 해결해야 할 문제 등)
- 일정 하되 잦은, 반복적이지만 계단이 되어 밟아 올라 설 수 있는 구조를 만들기 (예를 들면 '매일'이라는 이미 익숙한 단위)
- 잦은 정보 교환으로 평평하게 만들기
- 그러나 너무 변화가 잦아서 노이즈가 되는 것이 아니라 일정한 안정감을 줄 수 있는 시간, 공간, 환경을 배려해 주기
- 박스 안을 보기, 박스 밖을 보기, 박스 밖에서 보기
- 아는 것을 실천하기
- 작은 규칙을 실천함으로 네트워크 작용으로 SelfOrganizing 하기
- 오픈 시스템, 열려 있는 계로 살아남기
- 일정 기간이라도 믿고 신뢰하고 권한을 위임하기
- 권한의 위임이 시간에 따라 차례로 넘어가며 차례를 예측하고 기대할 수 있도록 하기
- 예상하고 측정하고 시각화하고 공유하고 과정 자체를 기록하고 공유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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둘을 합치면 세상의 거의 모든 성공적인 시스템이 지저분한 레거시인 이유도 꽤 설명이 된다.
쭈구리로 시작하지 않으면 망한다. 쭈구리로 시작했어도, 중간에 대격변으로 세탁을 하려고 하면 망한다. 쭈구리로 시작해서 쭈구리로 꼐에속 진행해야 안 망한다.
— Hong Minhee (@hongminhee) 2015년 3월 28일
Agility pic.twitter.com/1FtFicaVeU
— Hong Minhee (@hongminhee) 2015년 3월 2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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